잡아당겨 주고 밀어 줘야 행복이 계속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7권 PDF전문보기

잡아당겨 주고 밀어 줘야 행복이 계속돼

그래, ‘나 행복한 여자다!’ 하고 생각하는 사람 손 들어 봐요. 윤태근이 여편네는 행복한 여자야?「예.」왜 ‘예’야? 윤태근이가 자기를 버리고 바람피우면 어떻게 해?「바람 안 피웁니다.」그때도 행복하겠느냐 그말이야.「예?」그럴 때도 행복하겠느냐고 물어 보는 것 아니야? 자기가 암만 좋다고 해도, 보따리를 짊어지고 천년 만년 안 놓겠다고 하더라도 남자가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태도를 언제나 취해야 행복하지, 반대의 길을 가면 불행이 재까닥 오는 거예요. 그러니 울면서도 여자들은 남자를 좋아할 수 있는 이런 태도를 가져야만 행복을 계속할 수 있는 길이 많다 이거예요.

쫑알쫑알 한마디하면 남자들이 좋아해요? 뚱한 남자가, 여자가 열 마디 할 때 한마디 할지 말지 하는 남자가 더 무서운 거예요. 그 사람은 도망가더라도 날아 올라가요. 답변하는 사람은 각도를 가지고 도망가지만 그런 사람들은 한번 도망가면 찾지를 못해요. 그렇기 때문에 뚱한 남자를 모시는 여자들은 지극히 좋은 거예요. 그런 사람은 소식도 없이 사랑해요.

그러니까 행복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은 자기 혼자서는 아무리 꿈을 꾸어도 안 돼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자기가 아무리 잘 해주고 행복하기를 바라더라도 혼자서는 영원히 계속할 수 있는 행복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거예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거예요. 남자나 여자나 자기를 위하다가는 실패하는 거예요. 자기를 중심삼고 행복을 찾다가는 반드시 깨지게 마련이다 이거예요.

춘하추동의 계절이 다른 거예요. 같으면 큰일나는 거예요. 그것이 엇바뀌어 돌아가면서 춘하추동이 나온다구요. 이럼으로 말미암아 돌아와서 맨 처음에 봄이 왔으면 딱 맞는 거예요. 그 코스를 거쳐서 돌기 때문에 그것이 끊어지지 않고, 엇끄러지지 않고 계속한다는 거예요. 같이 한 길만 가도 안 된다는 거예요.

그네 타기를 알지요? 그네를 탈 때 둘이 신나서 이쪽이 올라갈 때는 자기가 뒤로 잡아당겨야 되는 거예요. 잡아당겨 줘야 된다구요. ‘아이구, 좋다! 당신이 밀어.’ 그러면 안 되는 거예요. 좋아 가지고 뒤로 물러설 때는 잡아당겨 줘야 되고, 갈 때는 또 밀어 줘야 된다구요. 언제나 그 작용을 해야 그네 뛰는 사람들은 행복이 계속되는 거예요. 잡아당겨 주고 밀어 주는 것을 그치게 되면 불행이 시작되는 거예요. 알겠어요? 그것이 뭐냐 하면, 밀어 줄 수 있는 마음이 그친다면 불행은 재까닥 틀림없이 찾아오는 것이다 이거예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