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영원히 보조를 맞추게 돼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8권 PDF전문보기

우리 몸은 영원히 보조를 맞추게 돼 있어

여러분 몸과 마음이 싸워요, 안 싸워요?「싸웁니다.」싸워, 안 싸워?「싸웁니다!」싸우는 게 본래부터 그렇게 되어 있어요, 안 되어 있어요?「안 되어 있습니다.」안 되어 있다는 말, 그것을 믿을 수 있어요?「예.」여러분이 눈으로 볼 때 이래요? 콧구멍이 이리 한번 이리 한번 쉬면 그게 맞아요, 안 맞아요? 이리 한번 쉬고 이리 한번 쉬고 이래요? 이것은 영원히 보조를 맞추게 되어 있어요. 귀도 한쪽으로 집중하면 전부 들리는 거예요.

또 무엇을 만지려고 할 때 이렇게 만져요? 빌 때 이렇게 빌어요? 척척 박자가 맞아요. 박자가 맞지요?「예.」걷는다 할 때 바른발이 먼저 갈 때 ‘왼발이 먼저 가야 돼! 왼발이 갔으니 바른발은 나오지 마! 내가 앞서야지.’ 그래요? 척척척 박자가 맞지요?「예.」숨쉬는데 내쉬었으니 이제는 들이쉬어야 되겠다고 하루에 몇 번씩 생각하고 숨을 쉬어요? 척척척척 박자가 맞지요?「예.」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생각해 보면 전부 그래요. 자기들이 척척척척 맞을 수 있는, 조화시킬 수 있는 내용이 있어서 전부 맞춰 가지고 조화시켜서 이러고 있게끔 합동 활동을 하는데, 몸과 마음은 상충이 되어 있어요. 남자 여자가 전부 척척 맞아요, 안 맞아요? 사랑하는 부부끼리 척척 맞아요, 안 맞아요?「척척 맞습니다.」싸움하면서 맞추어요, 좋아서 맞추어요?「좋아서 맞춥니다.」왜 그것이 오목 볼록으로 되어 있어요? 척척 맞으라고 그렇게 되어 있어요, 맞지 말라고 그렇게 되어 있어요?「맞으라고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척척척척 맞으라고 그렇게 되어 있어요.

만약에 둘 다 오목으로 되어 있던가 둘 다 볼록으로 되어 있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요즘에 그것을 가지고 결혼한다고 하는데 얼마나 재미있겠어요? (웃음) 남자가 남자를 붙들고 키스해요? 볼록 볼록끼리 붙들면 방해될 것 아니에요? 생각해 보라구요. 서로 불평할 수 있게 된 거예요. (웃음) 왜 웃어요? 자연적인 현상을 이야기하는데 웃을 수 있어요? 여러분은 사랑할 때 웃어요? 웃어요, 안 웃어요?「안 웃습니다.」좋아하지요? (웃음) 선생님이 그런 말 한다고 왜 웃느냐? 좋아서 웃는 건 괜찮아요. 끽끽끽 하면 부끄러워하는 것이 된다구요. 이건 척척 맞게 되어 있어요.

또 여자와 남자가 얼마나 달라요. 궁둥이가 다르더라도 사랑의 표시를 하게 된다면 휙 돌아서서 환영하지요? 뒤에 가더라도 어깨를 통해서 휙 돌아가고, 궁둥이를 통해서 휙 돌아가고, 잡자마자 휙 돌아가서 환영해요, 안 해요? 왜 이상한 눈으로 봐요?

요전에 미국에서 어머니가 강연할 때 축승회를 하는데 집에서만 하니까 재미없어 해요. 그래서 우리 기관에, 조선소에, 마스터 마린에 데려가서 하는데 얼마나 흥분하는지 몰라요. 갑자기 ‘오늘은 어디 가자!’ 하는 거예요. 어디 간다고 갑자기 아침에 연락하는데 점심때 이렇게 몇백 명이 모인다 하니까 큰일날 것 아니에요? 점심을 준비하려면 소동이 벌어져요. 그러니까 그런 놀음을 하기 위해서는 주인이 정성들여야 된다는 거예요. 그 시간이 일요일이니까 패스트푸드를, 빠른 것을 가져오라고 했어요. 맥도널드가 있잖아요? 그래서 맥도널드에 가서 사와라 한 거예요.

그러니까 선생님이 그런 명령을 했으니 선생님이 맥도널드를 먹어야 되겠어요, 밥상을 차려다가 밥을 해먹어야 되겠어요? 같이 먹으니까 미국 식구들이 이상한 눈으로 봐요. ‘선생님도 맥도널드를 먹나?’ 그렇게 알고 있어요. 그것을 바라보고 은혜 받은 사람이 많았다는 거예요. ‘선생님이 젊은이들이 먹는 것을 같이 먹다니.’ 하며 눈물 흘린 사람이 있다는 것을 볼 때, 진짜 선생님을 몰라요. 그 맥도널드는 왕이 먹는 음식과 같은 거예요. 얼마나 고급 음식이에요? 또 얼마나 편리해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먹는 자리에서 척척척, 누가 말하지 않아도 자기가 척척척 맞출 줄 알아야 되는 거예요. 알겠어요? 거지 사는 동네에 가면 거지 친구가 되고, 놀음판에 들어가면 놀음할 줄도 알고, 농사짓는데 농사지을 줄 알고, 어부가 있으면 어부도 될 줄 알고, 낚시터에 가면 낚시질도 할 줄 알고, 싸움판에 가서 말릴 줄도 알고 싸움시킬 줄도 알고 싸움할 줄 알아야 되는 거예요. 운동하면 운동하는데 척척척척 맞아야 이상적인 운동이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