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은 조국광복을 위해, 아내는 세계를 위해 일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8권 PDF전문보기

남편은 조국광복을 위해, 아내는 세계를 위해 일해야

그래, 이제는 최후의 결말을 지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알겠어요?「예.」여러분 남편들을 끌어당겨서는 안 돼요. 어제도 얘기했지요? 남편들은 조국광복, 여러분은 세계를 위해서 일해야 됩니다. 전부 다 국가 메시아의 책임을 못 했어요.

거기에 가서 아들딸을 투입해 가지고 대학을 나왔거든 취직이니 뭐니 제쳐두고, 거지가 되더라도 거기에 가서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교육하라는 거예요. 교육제도도 공식화됐어요. 이제 에이 엘 시(ALC;미국지도자회의) 교육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건 국가가 환영하고, 나라 전체의 인맥들이 환영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불가피한 거예요. 그렇게 됐어요. 실험 필이에요. 그거 못 하면, 망하겠으면 망하고, 내가 관여할 바 아니에요. 정신 똑똑히 차려야 되겠어요. 알겠어요?「예.」

너는 신랑이 죽어서 울고불고했나, 안 했나? 남편이 죽었지?「예.」울고불고했어, 안 했어?「안 했습니다.」그러면 춤췄어?「아닙니다.」요즘에도 남편을 더러 만나?「영계에 간 뒤로 너무 많이….」저런 바람잡이로구만.

야야, 나도 이제 목이 쉰다. 조금 쉬면서 물을 마실 텐데, 나와서 노래나 해봐라. 박수, 이 쌍것들아! (박수) 심각한 얘기를 했으니 노래로 다 풀어 줘야 되겠기 때문에 죽을 먹든…. 굳은 밥을 먹다가 목에 걸려 죽을 여자들이 생길까봐 그런 거예요.

*여러분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지요? 똑같은 귀, 똑같은 머리를 가지고 있는 똑같은 사람이면서도 선생님이 말씀하는 것을 모른다면 바카 네지(ばか ねじ;못 쓰게 된 나사)와 마찬가라구요. 알겠어요?「하이.」(*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노래)

자, 이제는 시간이 됐으니 떠나야 할 텐데….「다 같이 ‘감사합니다’ 한번 하겠습니다.」다 같이? 그래, 한번 해봐라.「아버님, 감사합니다.」아, 그럼 코치하라구, 쌍거야! 자기가 해야지. 김경남! 원심희도 하나? 김경남! 그래. (‘감사합니다’ 노래 다 같이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