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우주적인 사랑을 받는 그릇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8권 PDF전문보기

여자는 우주적인 사랑을 받는 그릇

남편이 여자를 어머니로 만들어 주는 거예요. 남편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아들딸을 사랑하게 된 것이 오쿠상(奧さん;남의 아내의 높임말)입니다. 오쿠상이 되고 싶어요, 오쿠사마(奧樣;오쿠상보다 높은 말)가 되고 싶어요? ‘상’(さん;사람의 이름에 붙여서 쓰는 말)은 무슨 상, 무슨 상 하면서 보통으로 쓰는 말이지만 오쿠사마라고 하면 아들딸이 있어야 됩니다. 아들딸이 없으면 오쿠사마라고 하지 않습니다. 본래 일본 말로 하면 그렇지요?

이제 갓 결혼해서 아들딸을 모르는 그러한 여자를 오쿠사마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냥 오쿠상이라고 하는 거예요. 장성한 아들딸이 여기서 말씀하는 사람보다 배후의 가정적인 기준이 높기 때문에 존경하는 오쿠사마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된 일본 여자도 있을지 모르겠다구요.

그러니까 오쿠상이 되고 싶어요, 오쿠사마가 되고 싶어요? 너는 무엇이 되고 싶어? 오쿠사마가 되고 싶어? 오조상(お孃さん;상대방의 딸에 대한 높임말)도 그렇다구요. 천황의 아들딸을 오히메사마(お姬さま;귀인의 딸에 대한 높임말)라든가 무슨 사마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선생님 상이라고 그래요, 선생님 사마라고 그래요? 수도!「예, 선생님 사마라고 합니다.」그래? 무엇이든지 존경할 수 있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말이에요.

자기의 상대적인 기준보다 한층 높은 종적인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이 사마입니다. 가미사마(神さま;하나님)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미상(神さん)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 봤어요? (웃음) 일본 말로 오쿠상과 오쿠사마가 구별이 없이 통하지만, 본래는 그렇게 다른 것입니다. 이런 말을 하기 시작하면 훈독회를 못 하겠구만! 알겠어요?「하이.」

여자는 그릇인데, 우주적인 사랑을 받는 그릇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해 보라구요. 우주적인 남자인데, 여자는 그것의 한분(半分)입니다. 한분의 전체는 뭐예요? 간분(完分)이라고 그래요? 한분을 합한 말이 무엇이냐구요?「한핑(半品)입니다.」한핑이 한분이잖아? (웃음)「간핑(完品)입니다.」간핑이야? 차라리 한분이니까 간분이라고 하자구요. (웃음) 알겠어요? 그렇게 대번에 캐치할 수 없으면 원리의 세계를 모른다구요.

선생님의 머리가 보통이 아니지요? 일반 사람들이 보면 미치광이 같은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터무니없는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말이에요. 일본 교수들이 ‘어떻게 한국 사람이 그런 것을 아느냐?’ 하길래, 선생님은 ‘어떻게 알다니? 이론적으로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잖아? 그런 것도 모르는 사람은 교주의 자격도 없다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