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간부들 이름 풀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4권 PDF전문보기

주요 간부들 이름 풀이

어디, 곽정환 선생? ‘곽(郭)’ 자가 무슨 ‘곽’ 자인가? 형통(亨通) 할 때 ‘형’ 자하고 이것(?)이 ‘능’ 변이에요, ‘능’ 변. 정릉(貞陵) 할 때 이거 같이 쓰지?「예.」‘능’ 변이라구요. 이게 뭐냐 하면, 형통하는, 고개 마루를 넘어선 ‘형’ 자가 ‘곽’ 자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름이 곽정환…. 정이 무슨 ‘정’ 자야? 무슨 ‘정’ 자인가? ‘열쇠 정(錠)’ 자 아니야?「예. ‘열쇠 정’ 자도 씁니다.」그 다음엔 뭐야? ‘불꽃 환(煥)’ 자예요. 아, 이거 천지에 밝은 천국 들어가는 열쇠라구요. 이름이 그렇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회 등용해서 축복 비밀 행사를 대표적으로 했어요, 이름이 그래서.

양창식, 임자는 ‘개천 양(梁)’ 자지 ‘바다 양(洋)’ 자가 아니야. 청계천 도랑과 마찬가지야. 별의별 냄새가 다 묻었으니, 별의별 냄새나는 워싱턴에 가서 말이야…. 뭐야? 창식이지?「예.」창식이 뭐야?「‘창성할 창(昌)’ 자하고 ‘심을 식(植)’입니다.」말하고 말이야, 말씀을 심는 것이 창 자야. 해와 말씀을 심는 것이 창식이라구. 그걸 도랑에다 심으니, 거름이 있으니 잘 자랄 것이다 이거야. 어때?「아멘.」이제야 아멘이야? 그렇게 생각해 봤어?

주동문이도 주가 뭐야? 무슨 주 자야? ‘붉을 주(朱)’ 자지? 주 자가 무슨 주 자인가?「‘붉을 주’ 자입니다.」주랑당이라 할 때 무슨 주인가? 이 주(周) 자 쓰지, 그때는?「‘두루 주’ 자입니다.」‘붉을 주’ 자가 뭐야? 이건 미래(未來)에 칼질한 거야, 이게. 효(孝) 자도 이거 중심삼고 ‘흙 토(土)’ 변에 칼질한 거예요. 사람과 흙과 하나되지 못한다 이거예요. 아들이면 아들이고 흙이면 흙이다 해서 칼질한 거예요. 효 자가 그래요. ‘사랑 애(愛)’ 자도 이거 중심삼고 이래 놓고 여기 칼질했어. ‘또 우(又)’ 자에 칼질했어요. 내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 둘이 좋아하면 안 된다 이거예요. 왜 웃어?

「예. 그렇습니다. 제가 책을 보니까 아들이 하늘에 제사를 잘 지내면 효자라고 그래서, 그게 제사상이랍니다.」그래, 그거야. 갈라놓는 거야, 그게. 그러니까 주동문(東文)이야. 동쪽에 글 쓰는 사람이에요. 한국에서 태어난 동양 사람이 서양에 와서 주동문, 이름대로 주동문이지. 희생했어요. 고심했다구요. 고심 안 해 가지고 심지가 불이 붙어요? 생각해 보라구요. 심지가 불붙으려면 고심을 해야 돼요. 자기 몸뚱이를 태워야 돼요. 정성을 안 들이면 추방당하게 돼 있어요. 이름들이 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써먹는 거예요.

사길자는 무슨 사 자야? ‘죽을 사’ 자야?「‘사기 사(史)’ 자예요.」사길자가 됐어. 여자지만 지금 미국에까지 와 가지고 원리강사가 되고 자기 남편 협회장보다 나은 일을 하고 있잖아? 안 그래? 협회장은 원리 골자를 중심삼고 강의해 먹었지만, 너는 전권을 중심삼고 강의해 먹는 놀음을 하고 있어.

그래, 교육해 보니까 잘 들어?「예.」옛날 식으로 하자고 안 그래?「오히려 자기 설명을 못 하게 하니까 더 좋다고 그래요.」그래, 그것이 뭐냐 하면 훈독회와 통하는 거예요. 훈독회 말씀을 선생님 대신 말씀을 읽고 말해 줄까, 훈독할까? 양창식 선생!「훈독하겠습니다.」그게 나아? 주동문이도 그게 나아?「그럼요. 원본이니까요.」원본이 뭐 좋기만 한가? 선생님이 욕도 하고 별의별 것이 다 있잖아? 욕도 했지만…. 옛날에 선생님이 설교할 때 누가 무슨 말을 한다고 안다고 했나, 모른다고 했나? 교수들도 선생님 말하는 것을 무슨 말인지 오늘 설교 모르겠다는 말을 내가 많이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