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해서든 한국 말을 배워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5권 PDF전문보기

무엇을 해서든 한국 말을 배워라

이 한국 사람들은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선생님이 돌아서 가지고 일본 말을 하니까 못 알아들어요. (웃음) 이거 누가 이렇게 귀찮게 만들었어요? 앞으로 한국 말을 모르면 안 된다구요.「예!」한국 말을 못 하면 여기에 오지도 못하게 할 거라구요.

선생님이 이제 사인해서 카드를 만들어 줄 거예요. 선생님이 해준 카드가 없으면 한국 땅에 못 와요. 틀림없이 재산을 팔아서, 자기 조업전(祖業田)을 팔아서라도, 밥을 안 먹고 금식을 해서라도 순식간에 배워라 이거예요. 뭐 6개월이면 돼요. 아이들은 6개월이면 다 배우는데, 60년이 가도 못 배워요? 그거 죽어야지요. 안 죽으면 내가 죽여 줘야지요.

*선생님은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구요. 노망이 든 할아버지가 하는 그런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알겠어요?「하이.」확실하게 알겠어요, 모르겠어요?「알겠습니다.」내일 지내보면 확실하다는 것이 거짓말이 될지도 모릅니다. 뭐 80퍼센트 이상은 거짓말이 될 거라구요. 일본에서 습관이 된 생활을 그대로 계속하겠지요?

현해탄을 건너가면 ‘선생님 앞에서는 맹세를 하고 왔지만, 일본이니까 어쩔 수 없다.’ 할 거라구요. 그러면 지옥의 구덩이로 떨어집니다. 그러니까 새로운 각성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알겠어요?「하이!」일본 여자들을 잘 알고 있는 선생님이 일본 말로 경고합니다. 알겠어요?「하이.」(*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이건 또 뭐야? 이것들은 또 뭐야? 한국 패야?「예.」한국 패나 일본 패나 다른 게 뭐 있어요? 눈을 보나 마찬가지, 코를 보나 마찬가지, 얼굴도 다 마찬가지, 몸뚱이도 다 마찬가지, 여자 남자 다 얼굴을 보면 사촌 같은데 뭐가 달라요? 말이 다르니까 문제지요. 문화가 다르니까 원수 아니에요?

같지 않지요? 일본 사람하고 한국 사람이 같지 않지요? 뭐가 달라요? 얼굴들이 다 비슷해요. 남자나 여자나 다 같아요. 뭐가 달라요? 문화가 달라요. 말이 달라요. 타고 다니는 말이 아니에요. (웃음) 여기는 왜 웃노? 아는 모양이구나.

*앞으로 이 말을 통일하지 않으면 큰일이라구요. 책 한 권으로 될 것인데, 몇백 권이나 몇천 권으로 번역해야 됩니다. 그렇게 후손들이 고생할 것을 알면서도 조상이라는 사람들이 바로잡아 주지 않으면 바카(馬鹿; 바보)라구요. 바카는 뭐라구요?「시나나캬나오라나이(死ななきゃ治らない; 죽지 않으면 안 고쳐진다).」그 말은 죽어 버리면 낫는다는 것이잖아요? 죽어 가지고 나을 수 있어요? 영원히 희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