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지려고 하지 이용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을 따른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1권 PDF전문보기

책임지려고 하지 이용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을 따른다

내가 유교사상을 모르는 것이 아니에요. 얘기를 안 해요. 왜? 이거 잡동사니가 되기 때문에. 알겠어요? 사서삼경(四書三經)이나 예기(禮記) 같은 것을 얘기하자면…. 예법이 얼마나 무서워요? 안 해요. 내가 그런 책을 몇 번 베낀 사람이라구요. 다 잊어버리려고 그래요. 할 수 없으니 그 골자 같은 것을 얘기하지요. 전문은 아니지만 그런 뭐가 있다구요. 벌써 전자세계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것을 안 사람이라구요.

주동문도 이번에 유 피 아이(UPI) 자리잡느라고 수고했어.「아닙니다. 아직 남았습니다.」하늘에 감사해야 돼. 그런 자리에서 한 것을 감사해야 된다구. 미국이 어드런 나라예요? 그 꼭대기에 다리를 놓고 올라왔다는 사실, 공인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기반을 닦는다는 것은 억천만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거예요.

미국의 꼭대기에 서 가지고 갈 길을 조정해 주려고 그렇게 한 것 아니에요? 자기들을 살려 주려고 말이에요. 미국 정부가 언제 나에게 한푼 도와줬나? 안 그래? 또 내가 신세를 지려고 하지 않아요. 선물하면 깨끗이 내 것을 선물하려고 그러지, 자기들의 뭘 원치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자기를 대해서 그렇게 신임해 가지고 깨끗이 미국이 워싱턴 타임스에 감사할 수 있게 만들라고 그랬지, 무리하라고 나 그러지 않았어. 내가 몇 푼 더, 몇 번 더 수고하더라도 그 길을 찾아 올라왔지요. 이제는 그럴 때가 지났어요. 부시 일가에 대해서는 관심이 멀어져 가요. 이름까지 잊어버려요, 부시라는 이름까지. 그러니 어려움 당할 것이다 이거예요

선생님은 자기를 아는 사람이라구요. 어디 가려고 할 때는 벌써 알아요. 어떤 심령상태인지 알아요. 이번에도 이상근이, 무주 구천동 말이에요, 갑자기 가고 싶어서 간 거예요. 가 보니까 내가 안 도와주면 문제가 생겨요. 자기가 한다고 해도 말이에요. 그래 가지고 두말하지 않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게끔 했어요. 돈을 다 받아서 써 버렸어요. 돈을 줄 데가 없어요. 이상근에게 돈을 은행에서 주나? 한푼도 어림없지요. 콘도미니엄에 돈 지불한 사람들이 합해 가지고 고소하면 뻥해야 된다구요. 몇 사람만 단결해 가지고 고소해서 이기면 날아가야 돼요. 그런 것을 책임진 입장에서 모른다고 하면 안 된다구요. 그걸 책임져야지요.

일본에 대해서도 그렇잖아요? 책임지려고 하지 이용하려고 생각 안 해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 식구들도 그래요. 하늘을 향하는 마음이라는 것은 똑같아요. 동쪽은 언제나 동쪽이지 서쪽이 될 수 없다는 거예요.

내가 지금 여기 와도 그래요. 선생님이 움직이면, 어디 가더라도 선생님이 앞장서서 따라가야 좋지요? (웃음) 배에 안 나가면 배에 안 나가려고 하고, 사냥터에 안 가면 안 가려고 하고 말이에요. 선생님을 따라 가지고 뭐가 되겠어요? 모진 훈련을 해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