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바닥 닳은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6권 PDF전문보기

신발 바닥 닳은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어

임자도 그런 데 소질이 많은 여자라구. 눈이 쌍둥이 눈이 되어 있어.「아이고….」여자 관리를 잘해야 돼.「저는 신랑이 아닙니다.」어디 갔어, 신랑? 처녀야?「예.」처녀가 여기 어떻게 왔어?「아버님 뵈러 왔지요.」아버지 보러 오는데, 여기는 색시가 오게 되어 있는데, 아들까지 데려 오라고 했는데 처녀가 왔구만. 그렇기 때문에 눈이 이상하다구. 엉뚱한 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남편보다도 첩남편을 좋아할 수 있는 가능성이 80퍼센트 이상이라고 본다구. 남자 주의하라는 거야. 잘난 남자를 찾지 말고, 못난 남자를 이상으로 바라야 돼. 내가 축복해 주면 임자가 제일 싫어하는 타입을 해준다구.「아이!」울라구, 울라구.「안 돼요. 아버님 옆에서 일할 수 있는 분으로 해주세요.」

보라구. 너는 망하더라도 아들딸이 너 10배 되면, 그것을 선생님은 좋아하는 거야. 1대는 타락성이 많아. 네가 80퍼센트면 아들은 30퍼센트 된다는 거예요. 손자 대는 20퍼센트까지 되기 때문에 축복해 주면 3대를 봐 가지고 축복시켜 주는 거야. 그것도 싫어?「싫어요. 아버님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해주세요.」나는 너 같은 여자는 일시키지 않는다구. 그런 여자를 내가 제일 싫어하는데 어떻게 일시키겠나? 내가 바라보는 대로 좋아해야만 일을 시키지.

그래, 엉뚱하게 신랑도 없는 여자가 어떻게 왔어? 지금 몇 살이야?「서른여덟입니다.」서른여덟이면, 신랑은 몇 사람 만났어? 눈이 왔다갔다하고, 쌍꺼풀에 층이 많다구.「아버지 옆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나는 몰라. (웃음)

재미있어요?「예.」재미있는 동안에 여러분 비밀 단지가 다 뒤집어 깨져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선생님하고 말하게 되면 말이에요. 알겠어요?「예.」아무 것도 모르는 줄 알지만, 일본이 뭘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구요. 일본이 그냥 두면 망하기 때문에 일본 체제 변경을 하고 있는 거예요. 선생님 명령에 절대신앙?절대사랑?절대복종해야 일본이 살지, 그렇지 않으면 일본을 내가….

내가 축구 선수라구요. 선생님 몸이 빨라요, 지금도. 사지가 그래요. 운동을 해서 지금도 빠르다구요. 80노인으로 생각하지 않는 거예요. 친구들하고 동네 사람들이 80이 넘은 사람이 저렇게 걸으면 말이에요, 빨리 죽는다고 생각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허리를 펴고 이렇게 걷는 거예요. 보라구요. 선생님의 구두를 척 보게 되면 바닥이 이렇게 닳아 있어요. 일자라구요, 일자. 그거 양심적인 사람이라구요.

이 다음에 결혼할 때, 상대를 보게 되면 신을 뒤집어 보라구요. 별의별 걸음이 다 있어요. 이렇게 걷고, 이렇게 걷고 걸으면 반드시 찌그러지는 거예요. 이렇게 걷고 이렇게 걸으면 안 된다는 거예요. 똑바로 걸어야 된다구요. 지금도 선생님이 가게 되면, 젊은 사람인데 노인네한테 뛰쳐와 가지고 당신 어디 사느냐고 하는 거예요. 왜? ‘어떻게 남자가 그렇게 표적을 향해서 어깨도 당당하게 수평을 갖추어 가지고 걷느냐? 그런 남자는 내가 처음 만났다. 점심 사 주겠다.’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서 점심을 얻어먹어야 되겠어요, 안 얻어먹어야 되겠어요? 아이고! 점심 한 그릇에 십 배, 백 배를 부탁하는 거예요. 공밥 먹다가는 공병이 생겨요. 알겠어요? 공밥 좋아하다가는 망하는 거예요. 공돈을 좋아하는 것은 자기 손자가 도둑놈이 됩니다. 왜? 공밥을 좋아하다가 자꾸 공돈을 쓰다 보니 도적놈밖에 될 것이 어디 있어요? 나는 공돈을 원치 않습니다. 헌금을 나한테 가져오는 것은 안 받아요. 어머니보고도 그것은 받지 말라고 했습니다. 전부 다 교회장을 통해서 받으라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교회장이 한 3일쯤 기도해 가지고 정성들여서 돈을 10분의 1, 한푼이라도 가해서 가져오는 돈이면 공금으로 쓰려고 하지 그렇지 않으면 안 쓰는 거라구요. 공금은 독약보다 무서운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