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의 해안경비대도 놀란 가라앉지 않는 배를 건조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2권 PDF전문보기

알래스카의 해안경비대도 놀란 가라앉지 않는 배를 건조했다

오늘 배 온데?「일찍 와도 오늘 저녁에나 도착합니다.」저녁에 못 오면 어떻게 하겠나?「배가 3일이면 옵니다. 그런데 배가 세 척이기 때문에….」이제 배를 만들어 오면 현재 타는 배하고…. 어저께 16명이 탔는데 여전하더라구요. 예전에는 22명도 탔는데 꼬리가 남겨요. 원래 이렇게 가야 되는데 무거우니까 옆으로 간다구요. 이게 안 돼요. 꺾으면 기울어져야 할 텐데 그것이 안 되니까 �p 그냥 간다구요. 초과하니까 안 돼요. 도수가 넘으면 파도 반대 작동을 해서 물 속에 가라앉기 쉬워요. 우리 배가 가라앉지 않은 배니까 그렇지. 그게 안전한 배예요. 참 안전한 배라구요.

코디악에서도 사고가 없었잖아?「예, 한번도 없었습니다.」코스트 가드(coast guard;해안경비대)에서 얼마나 경고했어요? 조그만 배에 레인코드를 입고, 배는 안 보이는데 레인코드가 꽉꽉 찼어요. 그러니까 비행기로 몇 번씩 경고하며 돌아가라고 하는 거예요. 왜 안 돌아갔는지 와서 조사해 보고 가라앉지 않는 배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러니까 태풍이 불든 뭘 하든 저 사람들은 특공대 훈련한다고 생각하고 내버려두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코디악의 코스트 가드에서 우리에게 배에 대한 기술이나 운전을 가르쳐서 면허증을 주게 한 거예요. 소형 보트 하게 되면 트롤(trawl)선까지라구요. 그것까지 움직일 수 있는 허가증을 내주라는 거예요. 자기들이 40일 교육할 교재를 만들어 와서 그것을 월급 없이 가르쳐 주라는 거예요. 세계의 코스트 가드의 교본으로 쓰려고 계획했던 거예요. 그런데 왜 하다 말고 그만둬요? 매해 했으면 얼마나 좋겠느냐 이거예요. 그러면 전부 코스트 가드 후보자로 써먹을 수 있는데 말이에요. 배 운전하는 것을 안다는 거예요. 알겠어요?「예.」그러려고 생각했는데 왜 그만두고 마느냐 이거예요.

박구배, 배 16척을 안 써먹고 묶어 두고 있잖아? 두 척인가 세 척밖에 운전 안 하잖아?「예.」박구배가 그런 재산을 정치(定置)시키라고 그랬어? 그걸 활용해야지. 그걸 원했으면 고장나면 수리해야 되는 거지요.

박동하, 여기에 놀러 오지 않았어. 수리하라구.「예.」여기서 지금 움직이는 배는 세 척밖에 없어. 나머지는 다 고장났다구. 빨리 수리해야 돼.「예.」돈이 필요해? 돈이 필요하면 여기 수련비를 준수한테 좀 타다 써. 돈은 양준수한테 맡기려고 그래. 김윤상도 알겠어?「예.」조직체계에 몰아넣어 가지고 훈련해야 되겠다구. 그렇지 않으면 브라질에서 전부 도둑 맞아요. 도둑 맞는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