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속여먹고 설득시키겠다고 생각하지 말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4권 PDF전문보기

선생님을 속여먹고 설득시키겠다고 생각하지 말라

이래 가지고 미국 사람 외에 불란서, 독일, 이 사람들 위에, 일본 사람으로 위에, 선두에 서면 그 사람들과 연합해서 연합적인 남극을 만들 수 있는 거예요. ‘자, 우리 7개국이 합해 가지고 도시 하나 만들자, 2차는 어느 나라 중심삼고….’ 이렇게 7차만 되면 설중도시가 되는 거예요. 알겠어요? 문제가 없어요. 나라를 만드는 거예요, 나라.

그게 호주보다 크잖아?「예.」세상에 뱃사공 하다 흘러갈 수 있는 사나이가 호주 같은 땅의 주인 되면 출세도 그 이상의 출세가 없어. 세금 없이 살 수 있는 자기 나라가 되는데, 출세의 반대가 뭐야? 출세 반대가 뭐야? 세출 아니야? 세금을 안 내도 된다 그 말이야. 자기 왕국이 될 텐데 그런 출세가 어디 있어? 자기 마음대로, 만년 마음대로 하는 거야.

이 사람은 또 왜 웃나? ‘내가 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런 생각 하나? 김명대!「예.」김명대는 명대가 돼야 되는데 김씨가 아닌 박가라면 깜깜한 천지가 돼요. 김명대가 명대가 되는 거야. 알겠어? 태양은 어두움을 정복하는 거야. 그렇기 때문에 공산당 세계에 들어가서 왕초가 되면 김명대가 되게 되는 거야. ‘김’ 하게 되면 짧지만 기-임 명대야. 만세에 태평성대를 비추는 왕이 될 수 있다는 거야. 공산세계에 가서 한번 해 보라고 내가 이북에 가라고 해서 준비하는데 이번에 언제 가나?「10일에 갑니다.」10일? 뭘 하러 가?「북경을 통해서 들어갑니다.」

박구배도 가나?「아닙니다.」누가 가요? 여기도 가지? 일곱 사람인가 열 한 사람인가, 열두 사람인가 될 터인데, 몇 사람이야?「우리측에서 네 명 갑니다.」그 다음엔?「평화자동차측에서 몇 명 갑니다.」「갔다 왔습니다.」갔다왔어요. 그리고 이번에 또 일본 사람들도 갈 텐데? 「예.」그거 박상권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에요. 내가 승낙을 해야 가는 거지요. 저기 형태도 가게 돼 있지?「예.」흥태는 안 가나?「예, 안 갑니다.」흥태는 지금 흥청거리고 살 수 있는 거야. 형태는 형통해야 돼. 형통하라는 것은 반대로 전부 소화해야 되는 거야. 그건 잔치 준비하고 저것은 잔치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브라질 보내서 잔치 준비하라고 해서 준비 잘 해놓았는데 흥태가 흥청망청 하면 흥하게 돼 있어요, 망하게 돼 있어요? 아, 물어보잖아요?「‘흥할 흥(興)’ 자니까 뭐….」아, 글쎄 흥청망청하면 흥하게 되어 있어요, 망하게 되어 있어요?「흥하게 되어 있습니다.」천만에! 망하게 돼 있어요. 내가 손을 떼면 당연히 망하게 돼 있다는 것입니다. 축구팀도 만들었는데 한푼도 브라질이 도울 생각을 안 하더라구. 생각하나, 안 하나?「합니다.」하기는 뭘 해? 얼굴 들고 대답하라구.「어려워서 그렇지, 생각은 하지요.」어려워도 해야지! 돈을 안 주더라도 축구팀 2, 3년씩 끌고 갈 수 있어야지! 그 말이야.

이건 뭐 축구팀을 만드니까 자기가 비용 뜯어 쓰려고 생각한다구요. 내 말이 맞아, 안 맞아?「맞습니다.」오고 가면서 축구팀 팔아 가지고…. 이건 월드컵 축구에도 왔다갔다할 수 있어요. 거기에 총수가 있어요. 축구 세계의 재판장이에요. 축구에 관한 전국적으로 유명한 사건 중에 큰 사건이 일어나면…. 축구 변호사 협회가 있어요. 축구 검사, 축구 변호사, 축구 판사가 있어요. 판사의 왕초가 김흥태의 뭐예요? 제자야, 아들이야?「아들입니다.」저것 좀 보라구요. 나는 뭐야?「부모님이십니다.」부모가 둘이야?「참부모님이시지요.」

도적놈 심보를 얼마나 가졌는지 감투는 둘로 해 가지고 아버지 감투, 할아버지 감투를 만들어 놓은 거예요. 감투의 질로 보면 할아버지 감투가 나아요, 아버지 감투가 나아요? 누구나 다 아버지 감투가 낫다고 평가하게 돼 있는 거예요. (웃음) 왜 웃어요? 사실이 맞는 얘기지요. 선생님은 별의별 장사를 다 하면서 시험을 다 보고 원수들 중심삼고도 다 좋게 하는 경력을 쌓은 선생님인데, 선생님을 말아먹고 선생님을 속여먹고 선생님을 설득시키겠다고 말하지 말라는 거예요. 내가 설득당하지 않아요. 옳은 일이 아니면 설득 안 돼요. 그런 기록을 갖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