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은 천운이 붙들고 움직이기 때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8권 PDF전문보기

명작은 천운이 붙들고 움직이기 때문

옛날 세계적인 명작 같은 것은 전부 다 반응적인 이런 자리에서 구상된 거예요. 영적인 작용이 가해진 것은 천운이 언제나 그걸 붙들고 움직이기 때문에 오랜 명작으로 남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인간들은 일대에서 끝나는 거예요. 구형을 이룰 수 없어요. 구형은 동서남북, 사방이 전부 다 맞아야 되고 상하, 전후, 좌우가 맞아야 돼요. 중심을 중심삼고 사위기대예요. 3대상 목적이라는 거예요, 전부가. 사위기대 기반이 돼 가지고 핵이 자리잡는 거예요.

그거 읽어 봐요.「성 어거스틴의 참회록입니다.」『성 어거스틴의 지상에서의 삶, 유년기의 삶.』아니, 그거 지나고 읽어. 그건 길다구.「그 다음에 영계의 삶이구요.」영계의 삶에 대해서, 영계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것을 느끼기 위해서, 전부 다 알려 주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한테 질문하지 않았어? 그거 길 텐데? 그 다음 읽어라. 그 다음에 뭐야?「예, ‘성 어거스틴이 발견한 하나님’입니다.」거기서부터 읽어요.

이상헌 씨의 하나님 대한 것이나 성 어거스틴의 하나님 대한 것이나 오랜 역사를 중심삼고 영계에서 알려주는 그 모든 내용이 나와요. 그거 선생님이 전부 다 영계에 대한 모든 것, 영계와 육계 실상에 대해 말씀한 내용하고 같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자, 됐어. 읽어봐요. (훈독)

『… 어느 날 나는 기도를 하는 도중에 하나님을 보고 싶었다. ‘하나님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실까?’ 하고 궁금해하면서 기도를 계속 올렸다. 그때 갑자기 천둥 번개가 사방에서 울려 퍼지면서 공포의 분위기가 나에게 엄습해 왔다. 나는 너무도 두렵고 무서워서 “하나님 어찌된 일입니까?” 하면서 부들부들 떨고 있었는데 천둥 번개는 갑자기 사라지고 봄날 먼 들판의 아지랑이처럼 그리고 보석처럼 영롱하게 반짝이는 불빛이 따사롭게 비춰주고 있었다.(중략)

온 천지에는 휘황찬란한 광채가 가득 차 있었다. 한편에서는 어여쁜 뭉게구름 사이에서 빗줄기와 같은 광채가 도란도란 피어났다. 사실 하나님의 이러한 모습을 언어로 표현하려는 시도 그 자체가 불가능한 것임을 나는 잘 알고 있다. (중략)

나는 지상생활에서 단 한번도 체험하지 못했던 황홀하고 평화로운 마음의 경지를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처음으로 경험해 보았다. (중략)

나는 하나님의 다양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싶지만 표현력이 부족하여 자세하게 설명할 수 없음을 이 순간 솔직히 느끼고 있다. 다만 내가 경험한 하나님의 모습은 수천만 볼트의 아름답고 영롱한 불빛으로 우리 인간을 감싸고 계신다는 사실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인간 개개인의 모습에 따라 하나님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우리 인간에게 찾아오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게 무슨 말들이에요? 이 우주가 하나님의 한 몸과 마찬가지고 우리 인간들은 그 몸 가운데 세포의 한 분자와 마찬가지예요.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분자 되는 세포가 사지백체, 근육이 운동하는 방향이 전부 달라요. 그러니까 부분적인 입장에 있는 한 개인이 전체, 나의 생명체 전체를 파악하는 것은 힘들어요. 한 번에 천태만상으로 변해 버리는 것은 그 부서, 부서가 작동하는 것이 전부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대우주권 내에 한 분자와 같이, 하나의 세포와 같은 존재가 인간이기 때문에 전체의 생명체를 파악할 수 없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팔은 팔꿈치 정도가 자기가 알 수 있는 분야지, 발의 근육 작용은 달라요. 오장육부가 작용이 전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처에 소속한 자체가 전체의 구상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는 거예요. 그렇게 보면 하나님은 천 사람이 같은 자리에서 느끼더라도 달라요. 세포와 같은 자기 개체, 인간을 중심삼고 보는 관은 다 달라요. 그 분야에서 보는 주체 형태로, 이상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천태만상으로 다르다는 거예요. 한자리에 가서 천 사람이 느끼더라도 천 사람이 다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그것을 원리 말씀에 어떻게 표시했느냐? 하나님은 어떤 분이냐? 만유원력이라는 말을 썼어요, 만유원력. 모든 존재하는 물건은 힘의 작용에 의해 운동을 하는 거예요. 운동하고 있다구요. 우주는 힘에 대해서 형성됐다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