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이 있으면 눈 쌓인 산 속에서도 살아날 수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0권 PDF전문보기

경험이 있으면 눈 쌓인 산 속에서도 살아날 수 있어

아는 사람들이 걱정하고 그런 것은 자기가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렇지요. 그렇지 않으면 산 속에 들어가 가지고 길을 잃어버려요. 어디로 갈지 몰라요. 한번 이렇게 되면 골짜기가 첩첩산중인데 어떻게 할 테예요? 눈에 쌓여 가지고 죽어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돼요? 그 산골짜기에서 제일 큰 무성한 나무들이 있는 데를 찾아가는 거예요. 나무가 바람에 쓰러져 가지고 눈 속에 묻혀 있는 거예요. 이렇게 굵은 나무들, 눈에 쌓여 이게 이렇게 되면 이 아래는 눈이 쌓였더라도 추우니까 물기가 저 밑창까지 안 들어간다구요. 좌우를 헤쳐 가지고 안에 들어가면 나뭇잎, 가랑잎이 꽉 쌓여 있어요. 몇 년 묵은 나무가 거기서 썩지 않고 다 남아 있는 거예요. 거기에 불을 달아 놓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는 밤새껏 자요.

오버 같은 것이 있으면 말이에요, 오버를 한 군데 해서 바람을 막는 거예요. 바람이 이렇게 불면 바람 부는 데 말고 이쪽으로 해서 오버를 덮고 자는 거예요. 얼어죽겠어요, 따뜻하게 자겠어요? 나무통을 안고 자는 거예요. 알겠어요? 그것이 색시 안고 자는 것보다 편안해요. (웃음) 그런 것 다 알아둬야 돼요.

골짜기 같은 데 가면 나무가 이렇게 돼 가지고 집같이 하고 살 수 있어요. 짐승들이 그렇게 살아요, 산짐승들이. 눈 속에 집이 어디 있나요? 나무를 교차로 대 가지고, 십자로 이렇게 해서 눈이 쌓이게 되면 그 안은 낙엽만 긁어내면 집도 되고 거기에 불을 피울 수 있다구요. 앉아서 그렇게 해 놓으면 말이에요, 나무들도 아래에 묻힌 가지들이 깔려 있거든. 다 치우면 말이에요, 수십 년 되어 썩었어요. 이것이 불 잘 붙는다구요. 갖다 놓으면 말이에요, 화덕같이 해놓고 안방같이 따뜻하게 잘 수 있는 거예요.

임자들은 그런 말 처음 듣지? 그런 때면 틀림없이 그렇게 살아요.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느냐? 배가 고프지요? 저녁도 못 먹었어요. 산에서 들어가 그러다가 점심때 일어나거든. 이러면 또 사냥 갔으니 집에 내려가야 되겠어요, 거기서 들어가 사냥해야 되겠어요? 거기에 돼지 발자국, 곰 발자국을 찾아가 가지고 사냥해야지요. 먹을 것이 없는데 하루종일 해 가지고 배고프다 이거예요. 산에 가서 기가 올라가 가지고 찾아가다가 기운 빠지면 죽어요. 거동을 못 해요. 그것을 알아야 된다구요.

그렇잖아요? 밥 몇 끼씩 안 먹고 하루종일 돌아다니다가 저녁때 되어 보라구요. 기가 차서 짐승들을 찾아다녔지만 말이에요, 돌아오려면 기가 빠지는 거예요. 거기에 앉아 있다가 고단해서 자게 되면 얼어죽어요. 그러니 어떻게 해야 돼요? 언제나 포켓에 찰떡을…. 찰떡이 귀한 거예요, 찰떡. 포켓 같은 데, 지갑 같은 데 넣게 되면 찰떡을 두개 세개를 딱 넣어 놓으면 며칠도 먹을 수 있어요. 그것 하나 가지고 있으면 30리 길을 가요. 찰떡이 그렇게 끈기가 있어요. 언제든지 비품으로 가지고 다녀야 돼요. 요만한 것 두 쪽만 있으면 말이에요, 하루는 문제없어요.

다 그런 것을 준비해야 돼요. 성냥 없이 불 피우는 것도 알아야지요? 농쟁이만 하나 있으면 나무 세워 가지고 갈아 가지고 후루룩 후루룩 하면 대번에 불이 난다구요. 성냥이 없으면 큰일나지요? 그런 경험이 다 필요해요. 경험한 사람이 산에 가서 해가 져도 걱정할 것이 뭐 있나요? 짐승들이 사는데. 짐승들이 털이 있어서 안 죽는 것이 아니에요. 다 자기 살 자리를 마련하고 찾아갈 줄 알기 때문에 안 죽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경험자가 필요해요.

천국도 그래요. 천국 혼자 갈래요? 교육받고 가야지요. 히말라야면 히말라야 산정에 들어가 가지고 거짓말 같은 경험한 모든 것을 백퍼센트 믿고 그 이상 더 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히말라야 정상을 점령할 수 있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어디 가 가지고 끝장을 보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선배들 말, 옛사람의 말을 참고해 가지고 자기가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끔 경험해야 된다구요. 천상세계에 가는 길이 얼마나 복잡하겠어요? 그 길을 안내해야 할 이런 입장인데…. 아무나 떡 장사를 해요? 떡을 잘 만들었으면 떡을 사지요. 그렇지요? 마찬가지예요.

선배들이 말하고 다 영계에 간 사실을 틀림없는 것으로 알고 그걸 자기 참고서 이상 중요시하고 내 것으로 삼을 줄 아는 사람이 잼대 놀음을 하지, 잼대 없는 사람은 가다가 언제나 조난 당해서 꺼져 버리는 거예요. 선생님도 이런 전부를 알았기 때문에 50년 동안 세계가 반대하는 그 와중에서 살아남지 않았어요? 그렇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