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 대상이 보조 보강을 받아 사랑을 주고받음으로써 영생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4권 PDF전문보기

주체 대상이 보조 보강을 받아 사랑을 주고받음으로써 영생해

아무리 하나님이라도 홀로 사는 하나님은 행복한 거예요, 불행한 거예요?「불행합니다.」왜? 무엇 때문에? 돈이 없어서?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돈이 없나, 지식이 없나, 만사능통한 주인으로서 무엇이 그립겠어요? 남성격 주체이니까 여성격 상대가 있어야 되겠지요?「예.」

그것을 위한 지식이고 권력이고 모든 능통이에요. 그것이 자유화될 수 있고, 사방 어디든지 안 거치지 않게끔 무불능통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 지식이니 권력이니 돈이에요. 돈 때문에 사랑하고, 권력 때문에 결혼하고, 지식 때문에 결혼하면 뻥 하는 거예요. 기반이 없어요. 뿌리가 없으니 그건 나나 마나예요. 살더라도 기생충밖에 안 돼요. 흘러가 버려요. 씨가 없어요.

눈이 다리가 필요한가, 안 한가?「필요합니다.」필요하지요. 가고 싶은데 발이 움직이지 않으면 어떻게 가나? 날아가겠나? 냄새를 맡는 코가 다리를 필요로 해요. 사랑하는 아내의 냄새를 맡으려면 다리가 움직여 줘야 되겠지요?「예.」입도 그래요. 입도 발이 필요해요. 입이 전달해 줘야 될 것 아니에요? 전달해 주려면 발이 가야지요. 손이 움직여야지요. 귀가 들어야지요.

전부 다 보조를 받고 보강을 받고 주체적 대상의 가치가 서로서로 사랑 때문에 움직임으로 말미암아, 그 사랑은 영원한 사랑이니 그 운동도 영원히 함으로 말미암아 환경이 영생하니 그 환경 가운데 주체 대상도 영생할 수 있다는 것은 이론적이라구요.

선생님이 말을 빨리 하면 여러분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요. 그렇지만 글로 써 보면 다 원리적인 내용을 엮어 가지고 한 폭에 집어넣었어요. 그럴 수 있는 머리가 되어 있다구요, 태어나기를. 벌써 한마디하면 ‘저 녀석이 말 잘못한다.’ 하고 알아요. 눈치가 빨라요.

눈이 크면 어떻게 돌아가요? 눈이 크게 되면 볼 때 초점이 안 들어오지요? 이 녀석은 눈이 조그마하니까 초점이 짝 들어오는 거예요. (웃음) 듣자마자 평해 버려요. 그래요. 눈이 큰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 못 돼요. 지략가가 못 돼요. 알겠어요? 그건 잔칫상이나 보고 큰 모양을 정상적으로 그려야지요. 한때 해먹는 사람은 눈 큰 사람이에요. 알겠어요?

그러니까 사위를 얻든가 며느리를 얻을 때 눈이 작다고 타박하지 말라는 거예요. 눈이 작고 손이 크면 좋아요. 눈이 크고 손이 크면 도적놈이 된다구요. (웃음) 그렇게 되는 거예요. 이런 사람은 무불능통할 수 있는 지사(智士)가 될 수 있어요. 지사라고 해서 회사 지사가 아니에요. 지혜로운 용사, 병사를 말해요.

그렇게 얘기하다가는 내가 오늘 갈 길을 못 가겠어요. 아홉 시면 떠나겠다고 했는데, 위배자가 되겠으니 이제는 시간이 갈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가 말을 안 해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