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 벌어먹게끔 책임자들을 훈련시키려고 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7권 PDF전문보기

바다에서 벌어먹게끔 책임자들을 훈련시키려고 해

여기에서 외국에서 온 사람들 가운데 부모님 탄신일까지 있을 사람 손 들어 봐요.「외국에서 온 사람들이 별로 없습니다. (황선조)」남미니 외국에서 온 사람. 그 다음엔? 그때까지 있을래?「내일 모레 가겠습니다. (윤정로)」가겠어?「갔다 오겠습니다.」갔다 오려면 뭐 하러 가나?「3주밖에 안 남았습니다.」하와이에 들르지. 이제 훈련을 좀 시켜야 돼요, 선생님이 배 타고 직접. 거기에 갈래? 갔다 올래?「23일에 가는 비행기표를 끊었습니다.」어느 23일?「내일 모레요.」내일 모레?「예.」어디까지?「가서 축구단을 좀 봐야 되겠습니다.」응, 그러면 가라구.

김광인은 케미컬 탱커(chemical tanker) 시작을 언제 하겠나? 빨리 해.「예.」금년 내에 두 채 지을 수 있어?「공정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안 됩니다.」공정이야 짓던 배 규격을 따라서 하면 될 것 아니야?「계획은 계약이 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서두르는 것은 뭐냐? 앞으로 아이 엔 피(INP)를 발전시켜 가지고 자기들만 해서는 안 되겠어요. 내가 세계를 도와주려고 그래요. 케미컬 탱커도, 수송 관계도 육대주와 관계를 맺게 되면 다 살아난다구요. 자연적으로 우리가 만든 배에 대한 선전이에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그리고 우리 배들도, 하와이의 시 마운틴, 바다에서 고기잡이 배를 전세계적으로 시작하려고 한다구요. 무슨 말인지 알겠지?「예.」그리고 지금까지 내가 지시한 ‘원 호프(One Hope)’도 계속해서 만들고 다 그러라구.

그리고 박상권이 안 왔나?「예. 왔습니다.」현재 뉴욕에서 하와이에 배가 몇 대 와 있나?「두 대가 갔습니다.」두 대?「예.」지금 몇 대나 있어?「미국에요?」응.「계속 만들고 있습니다.」하나, 둘, 셋, 넷! 열 대만 준비해요.「28피트요?」응, 28피트!「예.」

효율이!「예.」배 만드는 열 대 값을 지불해 줘요, 박상권한테.「미국에서 두 대를 보내라고 지시했습니다.」두 대 보다도 있는 것을 다 가져오라구. 내가 타던 것도 있잖아? 새로 만든 것도 전부 다.「예. 새로 만들었습니다.」그럼. 두 대를 더…. 이번에 거기에 가서 많은 사람을 훈련시키려고 그래요. 내가 그래서 하와이를 들러야 된다구.「예. 있는 대로 보내겠습니다.」

그러면 열 대 값을 줘요.「예.」한 대에 6천5백 달러?「6만5천 달러입니다.」트레일러가 필요하지? 열 대면 두 대는 필요할 거라구. 원래는 열 대 다 만들 필요 없어. 한 곳에 두 대면 될 거라구.「트레일러요?」응.「거기까지 가려면 트레일러는 다 있어야 됩니다. 싣고 배에 타야 되니까요.」아, 미국에서 큰배에 실으면 될 것 아니야?「안 됩니다. 트레일러를 달고 실어야 됩니다.」

그래? 원래는 트레일러까지 해서 6만5천 달러!「아버님, 본전도 안 나옵니다.」(웃음) 본전은 무슨? 그렇지 않으면 장사가 안 돼. 장사가 절대 안 된다구. 내가 하라는 대로 해. 무슨 수를 쓰든지 거기에 맞춰. 한 대씩 해 가지고 ‘세월아 네월아 가라. 아직까지 늙어 죽을 때가 멀었으니 그렇게 만만디로 살아도 된다.’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구. 전쟁이야!「그래도 아버님, 엔진 값도 있고….」엔진 값을 다 주잖아? 지금 다 주는 거야. 지불해 주는 거야. 알겠나?「예. 알았습니다.」당장에 통장에 지불해 주라는 거야. 효율이, 알지?「예.」그러니까 빨리 만들어. 그거 못 만들면 여기서 만들 거라구. 앞으로 그 배를 미국에서 만만디로 해서는 안 되겠다구. 여기서 만들 거야. 여기서 다 만들 수 있는데 비싸게 주어 가지고 할 필요 없다구.

그리고 앞으로 만들면 프레임(frame) 같은 것은 여기서 만들어 가는 거예요. 그 다음에는 하와이에서 만들 것도 생각해요. 하와이는 미국이지?「예.」하와이에서 만들면 일본 사람을 통해서 일본에도 팔 수 있고, 도서국가에도 팔 수 있다구요. 시범장으로 해서 할 수 있게 우리 책임자들을 훈련시키려고 그래요. 이제는 바다에서 벌어먹게끔! 그 두 대 가지고 시 마운틴에 나가는데, 효율이, 그거 알지?「예.」

거기에 한 대만 더해서 세 대를 가지고 벌어먹을 수 있어요. 앞으로 발전하는 곳은 배를 더 만들어 줘서 불려 가 가지고 그 기반을 확대시키려고 생각한다구요. 이제는 내가 비행기를 타고 왔다 갔다 하면서 감독하려고 그래요. 그냥 내버려두면 천년 가도 아무것도 안 된다구요. 알겠나?「예.」빨리 해요.

얼마면 되겠나, 열 대?「금년 봄에 주문 받은 것을 만들기 때문에 아마….」이것도 주문 아니야? 주문이니까 사람을 붙여 가지고 하면 될 것 아니야? 모형을 만들어 가지고 부락부락에서 만들 수 있는 거예요. 김광인!「예.」모형을 만들어 가지고 대량생산하는 것을 연구했어? 빨리 해요. 전세계적으로 발전시키려고 그래요.

그 배는 이제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됐다구요. 낚시하는 데는 따라올 수 없어요. 여기 있는 사람들도 앞으로 배를 부리지 못하는 사람은 외국에 내보내지 않으려고 그래요. 여기 누구누구 다. 유종관도. 오십 넘은 사람들은 배 타기 싫어한다구요. 그래서 젊은 사람들로 인사조치할 거라구요.